스포츠뉴스

반응형

한국어

앞선 글에서 외국인 여자 친구를 사귀는 방법을 공유했다. 나는 언어교환 어플을 통해 관계를 형성할 것을 추천한다. 그러면 여기서 한 가지 문제가 생긴다. 외국인 여자와 어떤 언어로 대화해야 할까? 기본적으로 언어교환 어플은 서로의 언어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다. 

 

그래서 당신과 소통하는 외국인 여자는 기본적으로 한국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다. 그러니 그녀에게 한국어를 가르쳐주고, 당신도 상대방의 언어를 배울 수 있다. 다행히 그녀가 한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공부를 마쳤다면, 짧은 대화 정도는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제로에서 시작한다면 한국어로 대화하는 게 버거울 수 있다.

 

운 좋게 한국어 중급 이상을 할 수 있는 외국인 여자를 만나면 소통은 훨씬 수월해진다. 당신이 가르치기도 편하고, 서로 대화하는데 어려움이 적다. 하지만 이 경우는 운이 좋은 케이스다. 나의 경우 와이프가 한글을 읽을 줄은 알았지만 그 뜻은 전혀 모르는 상황이었다. 쉽게 말하면 우리가 영어 알파벳만 알고 있는 경우와 같았다. 그렇다면 상대방 언어로 대화하는 걸 시도해보자.

상대방 언어

당신이 언어에 대한 소양이 있다면 참 다행이다. 예를들어 일본어, 프랑스어, 스페인어를 할 수 있으면 해당 언어를 사용하는 국가의 여성을 만날 수 있다. 그리고 대화가 훨씬 수월해진다. 잘은 못하더라도 초급 이상의 수준이 된다면 당신은 외국인 여자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고, 만난 후에도 관계 진전에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다들 알듯이 외국어 배우는게 결코 쉽지 않다. 우리가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그리고 대학교에서도 영어를 그렇게 공부했음에도 영어로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이렇듯 언어를 배우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누가 말했듯이 외국어를 배우는 가장 빠르고 편한 방법은 외국인 이성친구를 만드는 것이다.

 

 

당신이 외국인 여자에게 호감을 느끼고, 그녀도 당신에게 호감을 느낀다면 둘 사이의 언어는 키 작은 장애물에 불과하게 된다. 당신은 그녀와 소통하고 싶어서 이 장애물을 넘으려 어떤 수단과 방법도 가리지 않을 것이고, 그 노력이 계속되는 사이 당신의 언어 능력은 일취월장하게 된다. 

 

내가 그랬다. 당시 내 영어 수준은 중학생 수준이었다. 난 태어나서 토익은 물론 영어에 관련 된 그 어떤 자격증이나 시험을 본 적도 없다. 고등학교 이후 내 길이  아니라던 영어를 와이프를 만나고 시작했다. 그렇다고 책상에 앉아서 단어를 외운 건 아니다. 번역기를 옆에 두고 와이프에게 내 의사를 전달했다. 그리고 와이프의 말을 경청했다. 그러니 자연스럽게 영어가 내 입에 붙어 버렸다(와이프가 영어권 국가 출신이란 의미는 아니다). 그렇다면 영어로 대화하면 어떨까

제3언어, 영어

다들 영어에 대한 두려움이 있을 것이다. 나도 그랬다. 내 인생에서 영어는 높은 담 넘어 있는 나와는 다른 세계 언어라고 생각하며 살았다. 하지만 와이프를 만나고 모든게 달라졌다. 난 와이프의 말을 이해하고 싶었고, 그녀에게 내 의사를 전달하고 싶었다. 간절했다. 간절하니 마음이 통했다. 우리는 그렇게 영어로 대화를 시작했다.

 

처음에는 파파고 번역기를 항상 켜두고 그녀에게 할 말을 미리 준비해 두었다. 그리고 못 알아들어도 그녀의 말을 알으듣는척 경청했다. 그녀도 나의 부족한 영어를 채근하지 않았다. 내가 준비한 말을 끝까지 기다려주고, 설사 틀린 게 있더라도 지적보다는 웃으며 넘어가 주었다.

 

그러니 점점 영어가 입에 붙고 자신감이 생겼다. 내가 이상한 영어를 해도 와이프는 찰떡같이 알아들었고, 그럴때면 우리는 서로 웃었다. 와이프를 만나고 결혼한 지금도 우리는 영어로 대화한다. 와이프는 영어권 국가 출신이 아니다. 다만 영어를 잘하는 여자일 뿐이다. 아마 지금 내 영어 실력은 중급 정도는 될 것이다. 

 

하지만 내가 지금 영어 테스트를 하면 말하기 외에는 전부 최하점을 받을게 분명하다. 왜냐하면 난 와이프와 말하기 위해 말도 안 되는 영어를 계속해서 반복해 왔기 때문이다. 와이프와 내가 영어로 말하는걸 네이티브 스피커가 듣는다면 아마 웃을 것이다. 왜냐하면 둘 다 이상한 영어로 대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거면 충분하다. 당신이 영어로 말하는 목적은 외국인 여자와 대화하기 위해서다. 영어 실력을 향상하고,  높은 점수를 받고 싶다면 학원에 가면 된다. 그러니 부족한 당신의 영어실력을 걱정하지 말고, 그녀와 어떤 주제로 어떻게 말을 할지를 고민하면 된다. 그러면 영어실력은 자연스럽게 늘 것이다. 내가 그랬던 것처럼...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